의료진의 경험과 노하우가 중요합니다.
실신

실신은 이런 질환입니다.

갑자기 수축기 혈압이 60mmHg 이하로 떨어지거나 뇌혈류가 6~10초 이상 중단될 때
일시적으로 의식을 잃고 쓰러지는 증상입니다. 일시적 혼란, 기운 없음, 핑돌음, 아찔함,
취한듯한 어지럼증, 기억상실, 의식소실, 쓰러짐,혼수, 졸도 등으로 표현되는데 비교적 지속기간이
 짧으며 자연적으로 완전히 회복되므로 특별한 소생술은필요하지 않습니다. 가장 흔한 유형은
혈관억제 또는 혈관미주신경 실신으로, 대개 환자가 앉아있거나 서 있는자세에서 증상이
시작되고 속이 메스껍고 어지러워 휘청거리며 쓰러질 것 같은 두려움과 함께 안색이 창백해지거나
잿빛으로 변하고 얼굴과 전신에 식은 땀을 흘립니다. 침이 고이고 위쪽 배 부위에 불편감을 느끼며
구역이 나고 일부에서는 구토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조짐은 수 초에서 수 분 간 지속되는데
만약 이 기간에환자가 재빨리 누우면 회복될 수 있습니다.

환자에 따라서는 의식을 완전히 잃지 않고 말소리를 듣거나 주위 사람의 형체를 희미하게나마
알아보기도 하지만, 의식을 잃고 전혀 반응이 없어지는 경우가 더 흔합니다.
일단 수평으로 누우면혈액순환이 회복되면서 맥박이 다시 강해지고 안색이 정상으로 회복됩니다.

실신의 원인은 자연적으로 치유될 수 있는 것부터
만성적이고 반복적이며 잠재적으로 심장정지와
같이 치명적인 상태에 이르게 하는 것까지 다양합니다.
따라서 확실한 검사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의 진단

​우선 앉아 있는 경우에는 머리를 양 무릎 사이로 내리고누워 있다면 다리를 올려서
뇌 혈류량을 최대한늘려주어야 합니다. 옷은 느슨하게 풀어주고 머리를 측면으로
돌려 혀가 기도를 막지 않도록 합니다. 특별한 원인이 없는데 노인에게 갑자기 실신이
나타났다면 부정맥 등에 의한 심장탓 실신을 의심하고즉시 내원하시길 바랍니다.

많은 검사를 해도 원인이 정확히 나오지 않는경우들이 있습니다

"원인은 다양한데 검사로 다 파악이 되지 않는 실신,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의 진단이 중요합니다."

원장의 실신 환자 임상경험으로 원인을 빠르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검사를 위한 검사를 하지 않습니다.

10~20대에,​​​​
​잘 발생하는 미주신경성 실신의 경우 약물치료만으로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고 결과가 좋습니다.

25세 여성입니다.
백화점 판매직에 종사하는 분으로 운동을 거의 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중고교 시절에 가끔오래 서 있으면 어지러워 주저앉곤 한 경험이 있는데 1주일 전
만원 지하철에서 갑자기 식은땀이 나고 가슴이두근거리며 눈이 침침해지면서 어지러워 내려서
벤치에 앉아 쉬었더니 몇 분 후 괜찮아졌습니다. 그런데 당일 아침 다시 유사한 증세와 함께
30초간 바닥에 쓰러지는 일이 발생하여 허브신경과를 내원했습니다.

심장 청진상 심장질환이 의심되지 않았으며 임상적으로는 미주신경성 실신으로 판단되었습니다.
이 실신증은 서 있을 때 뇌로 가는 혈류를 유지하기 위해 점차 심장이 강하게 뛰다가
어느 한도를 넘어가면갑자기 부교감 신경인 미주신경이 활성화되면서 혈압이 떨어져 발생하는 것입니다.
다양한 종합검사를 받는다해도 원인은 잘 파악되지 않고 처방은 약물처방으로 유사합니다.

허브신경과의 간단한 자율신경검사로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부조화가 밝혀졌습니다.
2주 정도 약물치료와 운동을 병행하여 이후 재발 없이 잘 지내고 있습니다.

실신이 발생하는 기전에 따라 예방법도 다릅니다.
혈관억제실신은 혈관확장이 잘 일어날 만한 상황(더운 환경, 허기, 피곤, 알코올중독)이나 정서적 흥분상태를 피해야 합니다.

기립저혈압 환자는 잠자리에서 급히 일어나지 않도록 하고 일어나기 전에 수 초 간 다리운동을 하며, 침대 모서리에 앉았을 때 어지럼증을 느끼지 않으면 걷기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