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안면통증의 원인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안면통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3차신경통(삼차신경통)
안면부를 구성하는 조직이나, 안면부의 감각을 담당하는 5번 뇌신경에 직접적 이상이 발생한 경우
우선적으로 생각해야 할 것은 3차신경통입니다. 부비동염,턱관절증을 포함한 치과적 원인, 측두혈관염이나 해면상정맥혈전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종양으로 안면부 조직이 변형되고 파괴될 때도 통증은 발생합니다.
말씀드린 원인들 중 혈관문제나 종양에 관련된 통증은 심각한 증상을 유발하기 때문에 만성화되기 전에 병원을 방문하시게 죌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근막통 증후군 등에 의한 얼굴 통증은 기능 이상을 유발하지 않기 때문에 참고 지내시다 만성화가 되어 하루 종일 통증을 느끼시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근막통 증후군
안면 조직과 신경의 이상은 없는데 안면 주변 조직에 기능적인 이상이 발생하여 얼굴로 통증을 퍼트리는 경우
근막통 증후군이 대표적인데, 사무직 근로자나 학생에게 많습니다. 이 병은 목 주변 근육을 이루는 근섬유 일부가 수축되어 풀리지 않는 포인트들이 쌓이면서 얼굴로 통증을 퍼트리는 질병입니다. 일반적인 검사로 진단이 어려워서 제대로 진단을 받지 못하고 여러 병원을 떠돌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성화가 진행될수록 통증보다는 다른 느낌
냉증, 열감, 꽉 찬 느낌, 무엇이 붙어있는 느낌
등으로 변형됩니다.
얼굴의 통증과 더불어 마비감까지 느껴지는 경우는 왜 그런지요?
마비와 통증이 같이 발생했다면,
하부 뇌신경의 염증이나, 종양에 의한
하부 뇌신경에 대한 압박 등을 생각해야 합니다.
이러한 경우 즉각적인 MRI 등의 영상검사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저희 허브신경과에 오시는 대부분의 환자분들께서는
통증에 수반된 주관적인 마비감을 호소하십니다.
주관적 마비감은 본인은 느껴지는데 다른 사람이 보기에
이상이 없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경우 원인의 대부분은 근막통 증후군이었습니다.
만성적인 안면통증의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만성 안면통증의 치료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도 높은
원인 진단입니다. 원인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약물치료만
시행할 경우 완치가 어렵습니다.
"원인을 찾아 치료하면 잘 나을 수 있습니다."
진단
얼굴 통증을 유발한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하여 그 원인을 정확하게 치료해야 합니다.
치료
통증이 오래되면서 중추신경계의 통각억제 기능이 떨어지고, 말초신경 쪽은 예민해지는데 이를 두루 감안하여 치료해야 합니다.
만성화된 안면통증 치료
만성화된 안면통증은 다양한 약물과, 전기자극치료를 조합해서 치료하게 됩니다.
병변 병행치료
만성 안면 통증을 넘어 섬유근통까지 진행한 경우에는 섬유근통에 대한 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